KT Corporation

06/28/2024 | Press release | Archived content

KT, AI 활용한 업무 혁신 사례 전사에 확산시킨다

KT(대표이사 김영섭, www.kt.com)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위한 'KT AX Award 2024, Beyond CWA'(이하 AX 어워드)를 판교사옥에서 개최했다고 30일 밝혔다. AX 어워드는 KT 임직원들이 기존 업무를 AI와 Data를 기반으로 혁신한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다.

KT AX 어워드의 가장 큰 특징은 본사 개발 부서가 아닌 전국 네트워크, 영업 담당 직원들의 자발적인 AI 업무 혁신 사례를 조명했다는 점이다. 모든 우수 사례는 현장과 맞닿아 있는 직원들이 고안했기 때문에 이미 실제 업무에 적용됨은 물론 생산성 개선 결과까지 파악된 상태다.

KT는 'AICT 도약'이라는 슬로건 아래, AI를 활용한 업무 혁신 사례를 전사에서 발굴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만 163개 프로젝트가 발굴됐다. 이번 행사에는 11개 부서가 참가해 우수 프로젝트의 진행 성과를 공유했다. 이 중에서도 혁신성, 효율성과 파급력 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낸 사례는 따로 시상했다.

최우수상에는 전남전북광역본부가 선정됐다. 데이터 분석과 업무혁신 툴을 이용해 AI가 모바일, 인터넷 등 B2C 상품 영업 기회를 알려주는 플랫폼을 개발했다. 처음에는 인근 지역에서만 활용됐지만 우수성을 인정받아 전국의 KT 담당 직원이 참고하는 플랫폼으로 확산됐다.

우수상에는 2개 본부가 선정됐다. 강북강원광역본부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B2B 상품 제안서 작성 플랫폼을 개발했다. KT 상품 및 고객에 대한 사내 자료로 파인튜닝해 맞춤형 제안서를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고객의 예상 질문 리스트와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는 대화형 챗봇까지 제공한다.

네트워크부문은 AI가 설비 관리를 위한 최적의 온도를 맞추고, 트래픽을 분석해 기지국과 CPU의 전기 출력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올해 사내에 실제로 도입됐으며 연말까지 수십억 원의 전력 비용을 감축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AI 혁신 사례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한 부서도 시상했다. AI 기술 확산에는 대구경북, AI 적용에는 부산경남, 직원들의 AX 리터러시 향상에는 전남전북광역본부가 선정됐다.

KT 기술혁신부문 AI Service Lab 이세정 LAB장은 "이번 행사는 단순한 시상식을 넘어 얼마나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AI∙Data를 활용해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는지 우리의 높은 AI∙Data 역량을 확인할 수 있었던 감동적인 순간이었다"라며 "참석한 임직원 모두가 AICT company로 발돋움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느꼈으며 이번 성과를 토대로 앞으로 전사 AX 혁신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보충문의: KT 홍보실 서영우 대리
※ 사진설명: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우수 프로젝트·부서로 수상한 임직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1]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전남전북광역본부 임직원이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술혁신부문 오승필 부문장(CTO)(가운데)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2]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수상한 임직원들이 기술혁신부문 오승필 부문장(CTO) (왼쪽 다섯 번째)과 AI Service Lab 이세정 LAB장(CDO)(오른쪽 첫 번째)과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3]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참가자들이 단체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4~5] KT 오승필 기술혁신부문장(CTO)이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6~7] KT AI Service Lab 이세정 LAB장(CDO)(오른쪽 첫 번째)이 26일 KT 판교사옥에서 진행된 AX Award 2024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AI
보도자료 이전글 / 다음글 제목을 나타낸 표입니다..
이전글 KT, 국내 최초 생성형 AI 채널 '지니 TV AI트래블뷰' 론칭2024-07-01
다음글 KT, 미래 세대와 함께 비무장지대(DMZ)서 생물다양성 보전 나서2024-06-27